유머.명언.생활정보.생활의 지혜..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암 위험을 낮추어주는 식습관에 대하여

카테고리 없음 2011. 1. 12. 21:23

정말이지 가장 무서운 질병이 암이다.
일단 걸리게 되면 돌이키기가 좀체 힘든 병.
이 병에 대한 의학계의 공식적인 입장은 '암을 예방하는 특효약이나 음식은 없다' 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토마토가 그동안 항암 음식으로 각광을 받아 왔는데, 실제 장기간에 걸친 연구 결과 토마토 하나만 먹어서는 암을 전혀 예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종 미네랄, 비타민, 허브, 영양제 등등 모두가 다 마찬가지다. 과일, 채소, 통곡물, 콩 같은 천연 음식들을 골고루 먹는 것이 암의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골고루 먹는 것을 음식이나 영양제 하나로 간편하게 대체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다음은 암 위험을 낮춰주는 식습관들로서 항상 지켜볼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매끼니마다 과일과 야채를 골고루 섭취할 것


비타민 C가 풍부한 피망, 파슬리,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야채, 귤이나 딸기 등의 과일을 챙겨 먹도록 한다. 과일을 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녹차나 감잎차 등을 마시는 것도 좋다. 항산화력이 가장 높은 과일로 알려진 바나나를 오후 시간의 간식으로 챙겨 먹는 것도 한가지 방법.



녹색 채소는 데쳐 먹는다


브로콜리가 위와 폐,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끓는 물에 3~4분간 데쳐 먹을 경우, 좋은 영양소들을 가장 잘 흡수할 수 있으며, 녹색 채소를 살짝 데쳐 해바라기씨, 버섯 등과 함께 먹으면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어 좋다.


저지방 식습관-하루 지방 30g 미만 섭취를


의학계에서는 저지방식이와 암 발병률의 상관 관계에 대한 논란을 계속 중이며 그러나 확실한 것은 저지방 저칼로리 식이로 적정 체중을 유지할 경우 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사실이다. 유방암에 악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역시 체내지방에 저장된다. 즉, 체지방 비율이 높을 수록 암에 걸릴 위험은 커지게 되는 것이다.
미국 여성 건강 기구는 50세에서 79세 사이의 여성 4만 명을 대상으로 8년 동안 지방 섭취와 치명적 질병 간의 연관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지방 섭취를 줄인 여성들의 난소암 발생률이 40%까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방 섭취를 수년 동안 지속적으로 억제해야 효과가 있다고.


조금씩 자주 먹어라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식습관은 빨리 버리는 것이 좋다. 과식,폭식은 소화기관의 기능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저하시켜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을 만든다. 음식이 공급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몸이 지방을 가능한 많이 축적해 두려하기 때문. 규칙적으로 적당한 양을 정해 4~6회로 나누어 식사하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충고다.


 
비타민D 섭취


비타민D는 매우 강력한 영양소다.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할수록 골다공증, 치주 질환, 당뇨, 관절염, 경화증, 그리고 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D를 얼마나 충분히 섭취하느냐는 곧 우리 몸이 얼마나 단단하고 건강해지느냐와 직결된다는 말.
다음은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한 음식들이다.  


연어 (자연산)
고등어 (북대서양산)
정어리
새우
저지방 우유
두유
표고버섯
비타민D 강화 요거트, 시리얼




적당한 일광욕


인체는 비타민 D의 대부분을 태양으로부터 받는다. 비타민 D는 유방암과 대장암, 심지어는 피부병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주의할 것은 1주일에 2~3번, 10분에서 15분 정도가 적절한 양이라는 것. 지나치면 모자람만 같지 못하다. 그 이상 태양에 노출될 상황에서는 반드시 선스크린 크림을 바르도록 한다.
비타민D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광욕이다. 우리의 몸은 햇빛을 받으면 자동으로 비타민D를 생성하게 돼 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래 햇빛을 쬐고 있으면 피부암에 걸릴 위험이 많아지니 조심해야 한다.
우리 몸에 태양빛에 노출되야 할 최소한의 시간은 일주일에 15분에서 20분씩, 4-5번 나눠서 일광욕을 즐기는 것이 좋다. 되도록 오전 10시 이전, 그리고 오후 2시 이후의 태양빛을 찾는 것이 좋으며 선글래스와 모자를 착용해 머리를 보호해주는 것도 좋다.



웰빙, 건강한 일상의 출발점은 좋은 습관에 있는 것이 틀림이 없어 보인다.
그래도 이 밤 야식이 땡기는데.. 이때 잘 참아야 하느니...-.-"


관련정보 [링크], 관련정보 2 [링크], 관련정보 3 [링크]




 

추천검색어 : 유머 영어유머 골프유머 사오정 퀴즈 엽기




맨위로 ††



Posted by 유머조아
,